2011년 9월 6일 화요일

재밌다(おもしろい)

おもしろいという表現を韓国語では재밌다(ゼミッタ)といいます。日本語と同様に「あの漫画(만화)おもしろい」「吉田はおもしろい顔(얼굴)をしている」등 話の内容やある様子がおもしろいとき使えます。相手に話すときは、オヨ型を使いましょう。재밌어요(ゼミッソヨ)になります。この際、「ミッ+オ」が「ミッソ」と発音が変わることに注意しましょう。

미시마테이 (三嶋亭)

미시마테이(三嶋亭)는 교토의 맛있는 스키야키와 샤브샤브를 먹을 수 있는 곳입니다. 1인당 8천엔부터 1만3천엔 코스로 가격이 만만찮지만, 살면서 한번 쯤은 먹어도 되지 않을까요. ㅋㅋㅋ.
테이블 서비스를 해주시는 아주머니들이 기모노를 입고 먹기 좋게 구워주시니까 제대로 된 스키야키와 샤브샤브 맛과 일본을 느끼실 수 있어요. 부모님 모시고 여행하시는 분들께 좋을 듯 싶어요.

미꾸라지(どじょう)

새로운 수상 노다(野田佳彦)씨가 미꾸라지(どじょう)처럼 흙탕물에서도 열심히 일하겠다하여 국민의 신뢰감을 높이 샀다고 하는데, 한국에서는 미꾸라지 하면 미끌미끌 요리저리 잘 빠져 나가는 요령 좋은 얄미운 사람에 비유하는 말입니다. 똑같은 미꾸라지를 놓고, 너무도 다른 이미지를 떠올리는데, 새삼 사고방식의 차이를 다시 한번 느낍니다. 미꾸라지 하면, 뭐니뭐니해도 맛있는 추어탕이죠.

심층붕괴(深層崩壊)

태풍12호로 와카야마, 나라, 등 일본관서지역에 심층붕괴(深層崩壊)라 불리는 새로운 형태의 자연재해가 발생했습니다. 심층붕괴는 집중호우로 지하 깊은 곳까지 많은 양의 물이 스며들면서, 지하수의 압력으로 심층의 암반이 붕괴되는 현상이라고 합니다. 소규모의 산사태와는 달리 지반이 갈라져 지형이 변하는 경우도 있으며, 목격자들은 용암이 흘러내리듯 산이 통째로 흘러내려왔다고 합니다. 2009년 대만에서도 태풍으로 인한 대규모 심층붕괴로 많은 인명피해가 있었다고 합니다. 일본에서는 2009년부터 전국규모로 심층붕괴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고 있다고 합니다. 한국도 태풍을 피할 수 없는 만큼, 심층붕괴에 대한 조사를 서둘러야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재해지의 빠른 복구와 돌아가신 분들의 명목을 빕니다.